더 큰 코리아를 지향하는 YTN KOREAN
닫기
글쓰기
0
‘방송’은 원래 죄인을 감옥에서 풀어준단 뜻이었다?
2018-06-04 | 재미있는 낱말풀이 시즌2
조회 8
글자크기축소
글자크기확대
아내: 여보! TV 좀 틀어 봐요~
남편: 왜? 뭐 재밌는 거 해?
아내: 오늘 우리 현우네 반 애들 TV 나온대.
남편: 오~ 진짜?
아내: 오~ 저기! 저기! 우리 현우 진짜 나오네!
남편: 와~! 우리 아들 방송 출연도 하고! 진짜 대단한데?

[장민정]
저희야 직업상 늘 방송에 출연하고 있습니다만, 방송에 나오는 아이의 모습이 대견하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하겠지요?

[정재환]
그렇겠지요. 요즘 우리가 쓰는 방송은 많은 사람들이 널리 듣고 볼 수 있도록 텔레비전을 통해 음성이나 영상을 전파로 내보내는 것을 말하는데요. 과거에는 이런 의미가 아니었습니다.

[장민정]
과거엔 달랐다니, 그게 무슨 말인가요?

[정재환]
방송의 한자어를 살펴보면, 놓을 방(放), 보낼 송(送) 자를 쓰는데요. 방송에는 죄인을 감옥에서 나가도록 풀어 준다는 뜻이 있었습니다. 조선 제21대 임금, 영조 시대에 처음으로 사용하기 시작해 개화기 직전까지 석방의 뜻으로 쓰였습니다.

[장민정]
그러면 언제부터 뜻이 바뀐 거죠?

[정재환]
방송은 원래 제1차 세계대전 당시 한 일본 장교가 '브로드캐스팅'에 대응하는 말로 처음 사용한 말인데요. 우리나라 역시 1927년 경성방송국이 개국 되면서 방송을 널리 내보낸다는 의미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방송은 석방이란 의미보다는 우리가 널리 쓰는 텔레비전으로 전파를 내보내는 말로 바뀌게 된 것이죠.

[장민정]
오늘 배운 재미있는 낱말, 방송입니다.

[정재환]
라디오나 텔레비전을 통해 다수의 사람이 동시에 청취 또는 시청할 수 있도록 음성이나 영상을 널리 내보내는 일을 말합니다. 1927년 경성방송국이 개국하면서 일본의 영향을 받아 그대로 따라 부른 것에서 유래했습니다.

[장민정]
방송에 본래의 의미를 대입해 보면 어떨까요?

[정재환]
사회적 약자인 사람, 말할 길이 없는 사람들을 '방송'하는데 방송만큼 충실한 매체가 또 있을까 싶은데요.

[장민정]
정말 더 많은 사람들에게 열려 있어야 하는 게 진짜 방송의 역할이 아닌가 싶습니다.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쓰기
등록